389장
보아하니 이 놈은 서연의 주의를 끌기 위해 이런 새빨간 거짓말을 한 모양이다.
근데 이 사람은 여기가 외부인이 마음대로 입을 열고 제멋대로 비평할 수 있는 곳인 줄로 여기나?
하현은 강천의 기세에 전혀 눌리지 않았고 오히려 웃으며 당당하고 차분하게 말했다.
“방금 제가 강선생님의 훌륭한 의론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쭉 봤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이 안에서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셨나요? 그가 훌륭한 작품에서 인용한 학술 자료, 원문은 모두 5년 전 것으로 최근 5년 안에 나온 자료는 없었습니다……”
“당신 정말 어리석네요. 다른 사람의 연구 결과를 훔치려면 인용한 문헌과 자료도 최신 것으로 수정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하지만 당신이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은 자신이 연구한 프로젝트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인용한 문헌자료를 수정하면 문제가 되는 문장이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니까 강선생님께서 남의 연구 결과를 가로채는데 실패했다는 걸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겁니다……”
학계에서 이런 연구 결과를 발표하려면 반드시 결과를 대표하는 타당성 있는 논문이 필요하다.
이런 논문은 보통 많은 문헌과 자료를 인용한다.
인용할 때는 원본의 출처와 년도, 원작자의 이름을 기재해야 한다.
이렇게 인용된 문헌이나 자료는 수정하기 어렵다.
한 번 고치면 앞뒤가 맞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현이 지금 이러한 점을 지적하자 오히려 현장에 있던 많은 전문가들과 의사들이 모두 서로 마주 보게 만들었다.
이런 각도에서 보면 이 논문은 확실히 약간의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는 올해 발표된 연구 결과인 만큼 최근 몇 년간의 문헌과 보고자료가 어느 정도 인용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인용하지 않은 것은 사실 잘못된 것이었다.
모두가 이상한 표정을 짓고 있는 것을 보자 황천수는 지금 이 순간 화가 치밀어 올랐다.
그는 의학계에서 여러 해 동안 명수로 불리며 단 한 명도 가짜 학생을 데려간
Locked chapters
Download the Webfic App to unlock even more exciting content
Turn on the phone camera to scan directly, or copy the link and open it in your mobile browser
Click to copy link